제목 없음

 

홈으로  |  니오베소개 | 중국어ㅣ  즐겨찾기  |  관리자

 

 

지방주입개요  
 

지방이식이란 아랫배, 허벅지, 엉덩이 같이 잉여의 지방이 있는 곳에서 지방을 흡입하여 지방이 부족하고 함몰된 부분에 채워주는 수술입니다.
이런 지방이식의 개념이 처음 도입된 것은 상당히 오래 전이었으나 과거의 수술법으로는 몇가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첫째, 지방 흡입 채취과정에서 지방세포가 파괴되며
둘째, 채취된 지방속에 혈액 및 기타 체액성분 그리고 파괴된 지방성분 등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고,
셋째, 이식된 지방의 크기가 균일하지 않고 이식될 부위에 고루 퍼지지 못하고 뭉쳐있는 점 등으로 인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의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지방을 채취, 농축, 이식할 때 지방의 파괴가 적은 비외상성 미세지방이식술이 개발되면서 이식된 지방의 생착률이 높아져 과거에 기대하지 못했던 우수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적용부위
 

얼굴의 윤곽은 뼈와 이를 둘러 싸고 있는 얼굴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골격에 이상이 있더라도 이를 싸고 있는 얼굴살을 잘 이용하면 골격에서 오는 비대칭 뿐만 아니라 연부 조직에서 오는 비대층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즉, 자가미세 지방은 얼굴의 어느 부위나 굴곡진 부위에 또는 볼륨의 증가를 원하는 부위에 주입이 가능합니다
 

수술방법
 

미세지방이식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가느다란 관을 통해서 허벅지나 아랫배등에서 지방을 채취하고 이를 윈심분리하여 순수 지방만 농축하여 필요한 부위에 주사기를 이용해서 주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 과정에서 지방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낮은 압력으로 조심스럽게 채취하고 불순물을 제거하여 순수 지방만 농축하는 것이 관건이며 주입시에는 한번에 주입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층으로 골고루 조금씩 이식하는 미세한 기법이 요구된다. 때문에 이런 최신 시술법을 미세지방이식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섬세하게 이식된 지방도 100% 생착은 안되고 일부는 흡수되기 때문에 처음 이식할 때 목표량보다 좀 더 많은 양을 이식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몇 달 후에 2~3회 반복시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지방을 채취할 때 필요한 양보다 조금 더 채취하여 농축처리 후 약 1년간 냉장보관하며 필요할 경우 보충 주입을 해줍니다
 

  • 시술부위 - 볼  
    얼굴에는 많은 혈관과 감각신경 및 운동신경이 존재합니다. 이들 혈관과 신경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과 경험이 그 어느 부위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도 말했듯이 1~2cc 로도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어 세심한 주의를 요구하는 수술이며 무성의한 수술로 어느 한곳만 집중적으로 흡입할 경우 표면이 울퉁불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때문에 의사의 성실성이 무척 강조되는 수술입니다.
     
  • 시술부위 - 관자놀이
    지방흡입도 수술이며 여느 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후 붓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직후에 얼굴이 부어서 수술전보다 얼굴이 더 커진 느낌이 있다. 이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이런 붓기가 덜하도록 일명 '땡김이'라고 하는 압박대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붓기가 참차 빠지면서 수술후 1~2주에 수술전과 비슷한 정도의 얼굴을 보이며 좀 더 시간 여유를 두고 관찰해야 수술효과가 눈에 뜨이게 나타납니다. 조금씩 천천히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최종 결과는 석달 가량 후에 보인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맛사지등의 수술후 관리는 이런 회복시간을 단축시킵니다.  
     
  • 시술부위 - 눈두덩 및 눈 주변
    동양인의 경우 대부분 젊었을 때는 눈두덩이 두툼한 편이라 지방제거를 하는 일이 자주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차 지방이 빠져나가서 퀭하고 피곤하게 보이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나이에 걸맞지 않게 눈두덩에 지방이 적은 사람은 나이 들어 보임은 물론이며 건강이 나쁜 환자같아 보입니다.

    눈 밑의 피하지방이 너무 없는 것도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시술부위 - 코주변  
    콧볼에서 입꼬리로 사선으로 이어지는 비구순주름(nasolabial fold)은 마치 한자 여덟 팔자(八)같아 보인다고 해서 팔자주름이라는 별명이 붙여졌으며 이 팔자주름 주변이 움푹 깊이 패이면 빈티나고 궁해 보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궁해 보이는 인상에서 탈출하기 위한 이 팔자주름을 교정해주는 수술이 '귀족수술'이라고 알려지기도 했지만 사실은 귀족수술이라는 표현은 정확한 의학적인 용어는 아니고 궁해 보이는 인상을 교정한다고 해서 환자분들이 직접 지어준 이름입니다.

    정확한 표현은 비구순주름 교정술 혹은 코주변 융기술(paranasal augmentation)입니다.

    움푹 패인 비구순주름은 레스틸란, 알로덤, 고어텍스, 실리콘 같은 보형물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미세지방이식술도 자가 조직을 이용한 아주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 시술부위 - 이마
    밋밋하거나 뒤로 드러누은 이마 전체를 도톰히 할때는 지방이식보다는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불규칙적이거나 일부분의 함몰이 일어난 이마를 교정할 때는 미세지방주입이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불규칙하고 함몰된 모양대로 보형물을 제작하고 그 보형물을 그 자리에 고정하는게 어렵기 때문입니다.
    미세지방이식으로 함몰된 부분을 체위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수술 후 경과  
    시술후 3일정도 붓기가 있으나 비교적 회복이 빠른 편이며 수술후 1주일 뒤에는 세안, 화장등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식된 지방조직에 혈관이 자라 들어가 생착될 때까지는 수술 부위를 문지르거나 움직이는 것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3~4주 뒤에는 이식된 조직이 어느 정도 튼튼해지기 때문에 수술전과 같은 정도의 마사지 등도 가능합니다. 이식된 지방은 자가조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뛰어난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제목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