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홈으로  |  니오베소개 | 중국어ㅣ  즐겨찾기  |  관리자

 

 

모발이식이란?

모발이식수술은 대머리가 되지 않는 후두부 모발을 사용하여 앞머리부위로 옮겨 심는 수술로서 이식한 머리털은 평생 대머리가 되지 않는 영구적인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약물치료와 달리 모발이식수술은 수술하는 의사의 풍부한 경험과 모발이식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자칫 환자에게 치명적인 미용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어 어떤 미용 치료보다 의사의 숙련도가 중요한 수술이다.

모발이식의 경우 후두부 모발이 무한정 있는 것이 아니어서 1회에 2000개정도의 모발을 이식할 경우 보통 3회를 초과해서 수술할 수 없게 된다.
아무리 환자가 요구를 하더라도 더 이상 두피를 떼낼 수 가 없으므로 더 이상의 수술은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경험 많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처음부터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상의해서 전체적인 탈모경과와 탈모 상태에 따라 적절한 이식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형 탈모증(대머리) 수술은 환자의 나이, 탈모 정도, 탈모 속도, 사회적 스트레스 상태, 안면 윤곽, 두개골 모양, 두피의 두께, 모발의 굵기, 모낭의 깊이, 약물 치료에 대한 반응, 예상되는 대머리 진행경과 등 모든 것을 함께 고려하여 수술을 해야 하므로 환자 개개인 마다 모발이식 디자인과 심는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양복도 본인의 몸에 맞게 기장과 품을 조절하듯, 환자마다 제각기 다른 특성에 따라 맞춤형 수술을 해 주어야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발이식의 원리

귀 위쪽 옆 머리와 뒷머리는 정수리 부위와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앞머리와 정수리에는 대머리가 발생하더라도 후두부의 머리털은 대머리가 되지 않도록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 따라서 후두부의 모발을 대머리 부위에 옮겨 이식하더라도 원래의 성질을 그대로 유지한 채 자라게 되는 것이다.  

한국인은 평균 7-8만개의 두피 모발을 갖고 있다. 탈모의 가장 심한 단계인 놀우두 7단계 유형을 살펴보면 전체 두피의 약 75% 의 모발이 소실되고 25%만이 남게 되며 이 남은 모발이 모발이식시 공여부로 이용된다. 따라서 한국인의 경우 공여부에 1만 7500-2만개 정도 남게 되지만 이 중 이식 가능한 모발은 5000-7500개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후두부를 제거 후 꿰매어야 하므로 너무 많이 떼어내면 두피가 당겨오지 않아 꿰맬 수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 사람에서는 옮길 수 있는 최대 모발의 수를 평균 6,000개로 생각하면 1차 수술로 2500,-3000 개 정도를 심게 되며 탈모가 심한 사람은 1차에 4500- 5000 개정도시술가능하다. 2차 수술에는 남아있는 모발로 2500, 3000 개 정도를 심는다.


모발이식의 종류

최근 미국에서 주로 시행되는 모발이식 수술방법은 미니이식술, 모낭군이식술이 있으나 한국인과 같은 동양인에서는 모공단위모발이식술이 효과적이고 부작용이 없는 수술법이다.
인체의 두피 모발은 한 구멍에서 1개씩 자라는 것이 아니라 한 구멍에서 하나, 둘 혹은 세 가닥이 자라는 형태를 보인다. 우리나라 사람은 한 구멍에서 1개씩 자라는 것이 46%, 2-3개씩 자라는 것이 54%를 차지하기 때문에 모낭을 하나씩 이식하는 모공단위모발이식술이 가장 자연스럽게 수술부위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모공단위모발이식술
이 방법은 원래의 모발 분포상태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보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피부는 노란색이고 모발은 검은색에다 또 굵고, 직모인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모낭군이식술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경험이 중요하다.
 

미니이식술
이 방법은 5-9개의 모발 덩어리를 한꺼번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이식 후 상처가 아물면서 이식편이 쪼그라들어 마치 하나의 모공에서 5-9개의 모발이 자라는 것처럼 보여 논에 모를 심은 것처럼 부자연스럽게 보인다.

인조모발이식술
인조모발 이식술은 나일론 또는 폴리에틸렌 테레프탈에이트와 같은 고분자 화합물로 된 인조 섬유를 직접 두피에 심는 방법이다. 1970년대 세계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다가 많은 부작용으로 인해 1983년 미국식품의약안전청(FDA)이 금지했다. 많은 피부과 의사들은 이 방법을 금지하고 있다.

 

 

제목 없음